오늘은 Oracle Cloud 강의의 Cloud Concetps을 듣고 내용 정리를 해보았다.
꼭 Oracle Cloud 뿐 아니라 AWS, AZURE, GCP등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강의였으며 Iaas, Pass, Saas 같은 내용은 별도 정리하지 않았다.
 
  1. High Availability
거의 풀 타임 가용성을 제공하도록 구성된 컴퓨팅 환경을 고 가용성 시스템이라고 한다.
즉, 이러한 시스템에는 어떤 종류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이중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있다는것을 의미한다.
 
잘 설계된 고가용 성 시스템은 단일 지점 (single point)장애를 피할 수 있게 한다.
 
시스템에 중복성(redundancy)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실패 할 수있는 단일 종속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EX) Load Balancer 
아래와 같은 HA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장애 조치 프로세스가 장애가 발생한 구성 요소가 수행 한 처리를 백업 구성 요소로 옮긴다.
특정 웹 서버가 다운되었다고 가정 하면 여전히 한쪽 웹서버는 가동중이기 때문에 여전히 웹서비스는 정상작동 한다.
            


 
  1. Disaster Recovery(DR)
클라우드에서 이해해야 할 다음 개념은 재해 복구이다. 여기에는 기술 인프라 및 시스템을 복구하거나 계속할 수있는 일련의 정책, 도구 및 절차가 포함된다.
이제 항상 나타나는 두 가지 주요 정의는 복구 지점 목표(Recovery Point Objective, RPO)와 복구 시간 목표(Recovery Time Objective, RTO)입니다. 
 
RTO : 비즈니스가 허용할 수 있는 다운 타임 (RTO 24시간, 재해가 발생하면 24시간의 down-time이 발생할 수 있다.)
RPO : 비즈니스에서 얼마나 많은 데이터, 또는 트랜잭션 손실을 허용할 수 있는지(RPO 24시간, 만약 00:00에 백업을 수행하고 08:00에 장애가 발생한다면 8시간분의 백업을 잃지만 RPO 허용이 24시간이기 때문에 괜찮다)
        
        
 
 
  1. Fault Tolerance (결함 허용)
클라우드 벤더가 자체 서비스에 대해 중단시간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다.
위의 사진을 다시 예를 들면 하나의 웹서버가 다운되더라도 다른 웹서버가 있기 때문에 웹서버는 정상 기동한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만약에 로드밸런서가 다운된다면 그것은 단일 지점 (single point)장애가 된다. 
 
Oracle 및 기타 클라우드 공급자에서는 로드밸런서의 대기사본(Standby copy)을 관리하며 
따라서 이 로드 밸런서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트래픽을 이 대기 로드 밸런서로 전환할 수 있다.
        
        
  1. Scaleablility(확장성)
Scaling out(or in) (horizontal scaling, 수평적 확장)
서버가 더필요할때마다 그만큼 추가 (Scale out), 필요 없어지면 줄인다(Scale in)
 
Scaling up(or down) (vertical scaling, 수직적 확장)
서버가 더 큰 크기가 필요해질때 크기(리소스)를 늘린다(Scale up), 필요 없어지면 줄인다(Scale down)
 
  1. Elasticity(탄력성)
확장성과 유사하게 자원을 빠르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가상머신만이 아니라 스토리지가 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or 다른 로드밸런서
따라서 로드 밸런서에 훨씬 더 많은 트래픽을 처리 하는 경우 로드밸런서가 원활하게 확장 가능 
Posted by Unconquerable
,